네이버블로그 공유하기 뮤즈플랫폼
White Rabbit

뮤이스트 - 뮤이스트

01. White Rabbit
앨범명 뮤이스트
아티스트 뮤이스트
레이블 Sehwa entertainment
장르 국악
발매일 2022-01-14
앨범소개 아쟁 듀오 '뮤이스트 (Mueast)'가 연주하는 사이키델릭 록 'White Rabbit'을 들어볼까?

서양 관현악 연주를 들으면 ‘첼로’나 ‘콘트라베이스’가 내는 장엄한 저음부의 소리가 들린다. 이런 저음부의 악기가 국악에도 있는데 바로 ‘아쟁’이다.

아쟁(牙箏)은 고려 때 중국에서 들어와 정착된 것으로 원래 7현이었지만 지금은 9줄이나 10줄로도 만든다.

거문고보다 큰 몸통에 긁은 줄을 얹고, 개나리 나무로 만든 활대에 송진을 바르고 줄을 문질러 소리를 낸다.

이후 민간음악에서도 쓰임이 확대되면서 급기야 아쟁 산조, 아쟁 창작곡까지 등장하게 되는데, 이제 그 역사도 줄잡아 80년이 훌쩍 넘었다.

그만한 역사가 있으니 아쟁 음악으로 무언가 새로운 시도를 한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는 않다.

지금까지 이루어진 악기 개량이나 주법 확대, 혼종적 시도 관련 양상만 해도 매우 다양하다.

아쟁 듀오 뮤이스트 (Mueast)'의 음악은 이처럼 수십 년 동안 축적된 아쟁 음악의 다양한 발전, 변화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아쟁 듀오 뮤이스트 (Mueast)'가 이번에 선보인 작품 'White Rabbit'은 1960년대 후반 사이키델릭 록을 대표하는 작품이다.

많은 화제, 논란의 대상이었던 곡답게 처음 발표한 밴드 제퍼슨 에어플레인(Jefferson Airplane)의 연주가 지금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기억되고 있다.

뮤이스트 (Mueast)'가 아쟁으로 풀어낸 ‘White Rabbit’은, 그런데 그 원곡에 못지않은 해석판으로 충분히 주목을 받을 만하다.

사이키델릭 록 특유의 몽환적인 느낌의 사운드와 멜로디가 인상적이며, 아쟁의 음색으로 멜로디를 더욱 더 이색적으로 표현했다.
특히 기존의 원곡 사운드를 최대한 살렸으며, 대아쟁이 베이스 라인과 소아쟁이 노래 멜로디를 얹혀 연주했다.

이제 아쟁 듀오 '뮤이스트 (Mueast)'가 자신 있게 펼쳐 낸 연주로 귀를 넘어 뇌리를 파고드는 ‘White Rabbit’은 전통의 울타리에 갇히지도 않고, 아쟁만을 위한 음악에 묻히지도 않고, 더욱 넓은 지평을 향하는 음악이다.
아티스트소개 아쟁 듀오 ‘Mueast(뮤이스트)’ 소개

Mueast(뮤이스트)는 동방의 나라 한국의 전통 현악기 아쟁을 연주하는 듀오이다. Mueast는 Music(음악)과 East(동쪽)를 조합한 단어로 ‘동방의 새로운 음악’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렇듯 Mueast는 국악뿐 아니라 팝, 록, 일렉트로닉, 재즈 등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아쟁의 선율에 담아 새로이 해석하고 이를 개성 넘치는 연주로 녹여내어 관객들과 함께 나누고자 한다.

특히 록(Rock) 악기를 아쟁으로 대체할 정도의 파격적인 음악적 콜라보를 시도하여 창의적인 월드 뮤직을 추구하고 있다.

하지만 ‘옛것에 토대를 두되 그것을 변화 시켜 새것을 만들어가는 '법고창신'의 소신을 견지하고 있다.

Mueast는 '김보은'과 '조누리'로 구성되어 있다. 김보은은 추계예술대학교 출신이다.

전통과 퓨전을 아우르는 다양한 연주 활동 및 인터넷 개인방송을 통하여 전통 음악의 깊은 맛을 세련되고 현대적인 멋으로 풀어내고 있다.

아쟁 명인 김일구·이관웅 선생에게 아쟁산조를 사사하고 김일구류 아쟁산조를 올곧게 전승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조누리는 중앙대학교 국악관현악과 출신으로 박종선 선생에게서 아쟁을 배운 신세대 국악인이다.

다년간의 연주 경력과 뛰어난 기량으로 연주가로서의 위치를 굳혀왔다. 또 퍼포먼스, 마당놀이, 뮤지컬 연주 등 수많은 음악적 시도를 통해 아쟁의 아름다운 선율을 관객에게 선사하고 있다.

Mueast는 그간의 다양한 음악 경험을 토대로 장르를 뛰어넘는 새로운 연주를 시도하여 국악을 대중에게 좀 더 알리고 관객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도록 할 계획이다.


국내음원



      FLO



      멜론



      지니



      벅스



      소리바다





해외음원



      Apple Music



      Spotify



      Amazon



      Deezer



      KkBox



      YouTube



      Rhapsody



      LINE Music



      Qobuz



      Telmore



      Pandora (New 2016)



      Yandex Music